본문 바로가기

Legacy(~18.10)/면접질답

[면접질답] 8일차

반응형

면접질답 8일차

태준 8일차 면접질답


기술 : GET과 POST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멘탈 : 살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때는 언제인가요?

태형 8일차 면접질답


기술: DB 정규화의 목적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멘탈: 우리가 당신을 왜 채용해야 하죠?(본인이 가고 싶은 부서 및 회사라고 가정하고 답을 적어주세요.)




예시답안


기술: GET과 POST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GET과 POST를 API 서버 개발을 관점에서 말해보자면,GET은 주로 어떤 리스트 혹은 detail 을 표현 할 때, 주로 사용하는데, 데이터를 url에 실어서 보냅니다. 예를들면,example/list/1 or example/list/?id=123

    반면에 POST는 form 과 무조건 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id, pw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할 때, 혹은 회원가입 form을 작성하고 submit을 누르 때, 이때 모두 POST요청을 사용합니다.그 이유는 위와 같은 정보들을 GET으로 보낼경우에 중요 정보들이 url에 모두 표시가되기 때문에 보안상 매우 취약하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POST 방식에서는 데이터를 request body에 실어서 보내게 됩니다.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이 GET과 POST의 용도를 결정짓는 가장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멘탈 : 살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때는 언제인가요?

  • 살면서 가장 만족스러웠을 때는 풍물에서 공연의 리더를 맡는 상쇠를 다른 학교 사람들과 경쟁해서 1등을 하여서 맡게 되었을 때 입니다. 저는 꽹과리 치는 것을 매우 좋아하기도 했고, 좀 더 재미있게 하고, 잘하고 싶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었는데, 그 노력이 인정받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기술: DB 정규화의 목적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 DB 정규화의 목적은 안전성과 중복을 방지 하기 위한 것이다.

    쉽게 생각해서 여러개의 엑셀 테이블에 항목별로 데이터를 집어넣는 다고 하였을 때, 중복되는 데이터들이 발생하고, 값이 이상하게 들어있다면, 해당 테이블은 자료로써 가치를 잃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DB도 이런 테이블들의 모임이기 때문에, 오류없이 안정하게, 중복을 방지하려면 정규화를 필수적으로 고려하여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해야한다.

멘탈: 우리가 당신을 왜 채용해야 하죠?(본인이 가고 싶은 부서 및 회사라고 가정하고 답을 적어주세요.)

  • 회사의 목적은 이윤창출이고 하위의 부서들은 기술력을 발휘하여 이윤창출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부서들 입장에서는 이 기술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한 것이고, 채용의 목적은 이 기술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뽑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기술력을 발휘하려면, 일단 이것을 좋아해야합니다.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일단은 좋아하는 것이 먼저 입니다. 왜냐하면 그냥 잘하는 사람은 지금은 잘할지 몰라도, 기술이 발빠르게 발전해나가는 현솽황에 그대로 표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아하는 것이 충족되었다면, 그다음은 그것을 증명해서 회사에 신뢰를 주어야 합니다.진짜 좋아하는지 아닌지 회사에서는 알 수 없기 때문 입니다.

    결국에는 회사에서 정말 필요하고자 하는, 채용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결국엔 회사에서 사용하려는 기술을 좋아하는지 아닌지로 귀결이 됩니다. 저는 비록 신입 수준에서도 조금 부족한 웹백앤드에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제가 이 분야를 좋아하고 이 분야에서 계속 발전해나가고 싶은 것에 대해서는 저의 자소서 및 저의 말과 행동에서 충분히 보여드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 가장 원하는 인재상에 저는 결론적으로 맞다고 생각해서 이 회사에서 저를 채용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Legacy(~18.10) > 면접질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접질답] 10일차  (0) 2018.08.10
[면접질답] 9일차  (0) 2018.08.10
[면접질답] 6일차  (0) 2018.08.08
[면접질답]5일차  (0) 2018.07.24
[면접질답] 4일차  (0) 2018.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