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념

T자형 인재가 되자

반응형

T자형 인재

T자형 인재는 위 그림과 같이 전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두되, 특정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성 높은 역량 수준을 가진 인재를 말한다.

현재의 나는 이것도 저것도 아닌, 아무것도 아닌 인재라고 생각한다. 아직 까지는 늘 Deep Dive 하기 보다는 넓은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중시했기 때문이다(그렇다고 해서.. 넓게 얉게 한것도 아니긴 한데.. 무튼..)

특히나, Devops, 프론트엔드 쪽은 나의 학습 우선순위에서 항상 밀렸던 것들이다. 막연하게 나는 백엔드 개발자니까, 잘 못할거야 라는 무의식도 있었던 것 같다. 올해부터는 이런 편견 없이 그냥 프로그래밍 그 자체로 받아들이고 실천해볼 예정 이다.

넓은 분야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더불어서, 이제는 더욱 Deep Dive에 관심을 가지고 몰입할 때가 된 것 같다. 그래서 올해 계획을 세울 때마다 참고용으로 볼 수 있도록 목록으로 한번 쭉 써봤다. 올해 계속 진행해 나가면서 계속 채워나갈 예정이다

마인드 맵으로 표현해 보았다

올해의 큰 도전으로는 기존 사용하고 있던 Django 에 대한 Deep dive와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다뤄보는 것, 새로운 언어들(kotlin, javascript, java) 등에 도전해보는 것 + 클라우드이지 않을까 싶다. 이상.

반응형